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C언어란 무엇인가

현재 프로그래머가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컴퓨터 언어는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게 여러 분야에서 이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코볼은 사무 처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포트란은 과학 계산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사용되고, 어셈블리 언어는 시스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데 사용된다. 이는 각 언어의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이 언어들은 해당 분야에서 명령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c언어는 다목적 프로그래밍 언어로 어느 분야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또한 명령 기능을 충분히 발휘한다. c언어의 외형은 파스칼이나 피엘등과 같이 고급 언어 형태를 가지고 있으나, 기능 면에서는 저급 언어의 특성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이 c언어는 양면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고급 언어의 기능뿐만 아니라, 저급 언어의 기능도 동시에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저급 언어로서 c언어의 예를 들면 unix운영 체제를 대표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중에서 가장 하드웨어에 의존하는 소프트웨어를 운영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닉스 운영체제는 90%이상이 c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c언어는 미국의 벨 연구소에서 근무하던 켄 톰슨이 어셀블리언어와 b언어를 이용하여 유닉스 운영 체제의 초기버전을 개발할때, 그의 동료였던 데니스 리치가 자료형이 없는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인 b언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닉스 운영체제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언어로 1972년 c언어를 개발하였다.


최초로 c언어를 소개한 것은 1978년에 책을 통해서 발표하였다. 현재 중 대형 컴퓨터부터 미니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 PC에 이르기까지 광법위하게 사용되는 컴퓨터 시스템의 범용 운영 체제인 유닉스 시스템은 대부분의 시스템 프로그램과 달리 운영 체제의 핵인 커널의 일부를 제외한 모든 유틸리티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들을 c언어로 작성하였다.


이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은 공개되어 컴퓨터를 연구하는 많은 대학과 연구소, 기업체 등에서 널리 c언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pc의 대중화에 힘입어 유닉스 시스템을 사용하는 컴퓨터가 아니라도 리눅스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visual c++등 많은 c 컴파일러가 탄생하게 되어 널리 보급되고 있다. 1972년에 개발된 제 3세대 언어인 c언어를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구조가 유사하고, 임베디드시스템 등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c언어는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프로그래머가 가장 애용하는 언어로서 그 자리를 확실히 자리잡고 있는 이유는 다른 언어에 비해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호환성 및 고수준, 저수준의 양면성과 프로그램을 모듈화하기가 쉽고, 융통성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c언어거ㅏ 다른 언어에 비해 다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c언어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다른 컴퓨터에 비해 많은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산자를 이용하여 c언어는 다른 언어에서는 여러 행에 걸쳐 기술해야 할 명령문을 간단히 한 두 명령문으로 기술할 수 있다. 이는 c언어 설계자의 취향이기도 하지만, 소프트웨어 공학적인 면에서 프로그램을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으므로, 결국 프로그래머의 생산성을 높여 줄 수 있다. 대부분 프로그램 작성 시 지정한 변수를 필요시에만 상주시키므로, 컴퓨터 기억 공간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므로 실행 속도가 빠르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산자란 무엇인가  (0) 2020.11.25
변수와 상수  (0) 2020.11.23
비트, 바이트, 워드  (0) 2020.11.21
예비 논문, 자료 검색, 문헌 편람  (0) 2020.11.20
정보탐색은 어떻게 해야될까  (0) 2020.11.16
날조,변조,표절을 하면 안된다  (0) 2020.11.15